좋은글

마틴 루터 킹 목사 일화

반가운 소식, 좋은 정보 2022. 11. 17.
반응형

미국 흑인 운동을 이끌었던 마틴 루터 킹 목사 일화다.

 

하루는 킹 목사가 수레를 끌고 언덕을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수레가 무거웠기에 혼자서는 힘들 것 같았다. 그래서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나타나길 기다렸다. 그러나 아무도 그를 도와주려 하지 않았다. 시간만 계속 흐르자 할 수 없이 킹 목사는 혼자서 수레를 끌고 언덕을 올라갔다.

 

무거운 수레를 끌고 언덕을 오르자니 등에서는 땀이 흐르고 힘이 부쳐왔다.

그러자 누군가가 뒤에서 수레를 밀어주기 시작했다.

 

 

마틴 루터 킹

 


 

 

그렇다. 아무리 큰 문제가 있어도 자신의 일은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한다. 그것이 먼저다. 자신이 움직이지 않는데 누군가가 나서서 나를 도와줄 리 없다.

 

그래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지 않았는가? 움직여야 한다. 움직이지 않고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

 

물론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저 바라보고만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름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움직인다. 그러나 정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움직이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을 것이다.

 

책임을 떠맡는 것이 싫거나 두려워서 또는 귀찮아서 대충 움직이고 마는 경우도 있다. 왜 그럴까? 책임감이 결여되어서 그런 것 아닐까?

 

책임감이란 무엇인가? 그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진정한 책임감이다. 문제에 대해 처벌을 받는 것이 진짜 책임이 아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드러내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책임자가 할 일이다.

 

책임을 다하는 것에는 문제를 끝까지 붙들고 해결하는 것도 있지만 그 문제에서 물러나는 것도 있다. 문제의 중심에 있어 오히려 해결에 방해가 될 때이다. 그럴 때는 물러나는 게 책임감이다.

 

그럴 때 계속 있는 건 버티기이고 자존심 상하기 싫어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뿐이다. 이래저래 책임감 있게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후회보다는 반성을

 

후회보다는 반성을

후회보다는 자기반성과 자기 검토를 하라. 그리하여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힘쓰고 노력하라. 후회보다는 반성을 통해 내일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이 세상을 사는 데 훨씬 유익한 일이다. - 오늘을

happy.bokjinews.kr

겸손, 가장 중요한 성품

 

겸손, 가장 중요한 성품

인간의 성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성품은 무엇일까? 아마도 인간의 미덕 중에 겸손이 가장 큰 미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 이유는 겸손이 가장 큰 미덕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서로를 높이게

happy.bokjinews.kr

착한티비 어플 다운로드 APK 설치 방법

 

착한티비 어플 다운로드 APK 설치 방법

거의 모든 티비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좋은 앱이 있습니다. 착한티비입니다. 착한티비 어플 다운로드 APK 설치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 폰에 설치해서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착한

happy.bokjinews.kr

 

반응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의 중요성  (0) 2022.11.21
한국전쟁 102세 참전 용사  (0) 2022.11.18
후회보다는 반성을  (0) 2022.11.16
겸손, 가장 중요한 성품  (0) 2022.11.15
관찰의 힘  (0) 2022.11.1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