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자존감 높이는 방법 11가지, 이거 꼭 해보세요

반가운 소식, 좋은 정보 2022. 12. 11.
반응형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존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존감이 높아야 상처를 덜 받고 상처를 덜 받아야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11가지, 이거 꼭 해보세요. 좋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자신감이나 자만심과 다른 것입니다. 모두 자신을 믿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근본이 다릅니다. 자신감은 어느 이을 행할 때 이룰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이고, 자만심은 어떤 일이건 다 할 수 있다는 일종의 교만스러운 마음입니다.

 

문제는 자신감은 일에 성과를 내지 못하면 이내 꺾이게 되는 것이고, 자만심은 성과를 내지 못했으면서도 반성은커녕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게 되어 적을 만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성과를 못 냈다면 더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내려하고, 성과를 올렸다고 해도 스스로 만족하지 과도하게 자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에게는 사람이 모여도 자신감만 높거나 자만심이 있는 사람 주변에는 사람들이 모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존감은 인생을 만족스럽게 살아가는 데 있어서 그리고 인생의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상처에 쓰러지지 않으면서도 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것이야 말로 성공이 아닐까 합니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

그러나 이러저러한 일을 겪으면서 그리고 이런저런 사람들을 만나면서 내 자존감에 상처를 입게 됩니다. 그걸 방치하게 되면 스스로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남이 보기에도 실패한 인생을 살게 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는 따돌림이나 애정 결핍, 과도한 타인의 기대로 인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릴 적의 애정 결핍은 치명적입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애정 결핍을 느끼게 된다면 자신이 쓸모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애정결핍이 자존감을 낮추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도 합니다.

 

타인, 특히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면 자신이 실패자라고 느끼게 됩니다. 사람에겐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기 마련인데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자신은 실패자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돌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따돌림을 당하게 되면 역시 자신은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그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게 됩니다.

 

이런 일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어느 정도는 겪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가 본인에겐 견디기 힘듭니다.

 

하지만 비록 정도의 차이가 있다 해도 누구나 겪는 일이고, 모든 이들이 살아가는 데 장애가 될 정도로 상처를 받는 것은 아니라면, 분명 낮아진 자존감을 살리는 방법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인생을 제대로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존감, 자존감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이 글을 읽어 보시고 자존감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그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반응형

 

1. 현재에 집중하자

과거를 반추한 경우 혹은 미래에 집착하지 않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할 때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있거나, 직면한 상황을 회피했을 때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반면, 주어진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다 보면 부정적인 사고 회로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경험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2.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어른으로서 건강한 자부심을 갖기 위한 첫 번째 발걸음은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들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앞선다면 그에 대해 글로 써보세요. 그리고 그에 대해 반박하는 증거들을 적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스로에 대해 생각한 경우 혹은 이야기할 때는 좋은 친구가 그러하듯 긍정적인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있는 그대로 수용하자

조건 없이 자신을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실수를 한 경우 혹은, 목표하는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이때, 죄책감에 빠져 “역시 난 무능력하며, 가치 없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하게 되면 안 됩니다.

 

자신의 문제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이 경험을 통해 문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웠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4. 비교하지 말자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게 되면 안 됩니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그건 현실과 판타지의 싸움입니다. 질 게 너무 뻔한 것입니다.

 

 

남들과 비교하는 대신 자기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이가 자신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붓습니다. 그러나 거듭 강조하는데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5. 책임감 있게 행동하자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자기 책임이란, 자신의 행위나 그 결과에 대해 수용적, 긍정적, 자발적으로 대처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책임감이 낮으면 타인의 관점에 따라 중대한 결정을 선택하는 참사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본인이 스스로의 인생을 책임질 만큼 가치 있고, 중요한 사람이라 하는 사실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6.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자존감이 낮으면 몸에도 소홀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는 대신 운동을 하는 쪽으로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자존과 행복을 느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7. 의견을 당당히 말하자

자기주장을 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다고 생각하고, 자기 자신의 의견을 뒷전으로 미루며 타인의 주장을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과 자신의 생각만 옳다고 우기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모든 사람의 의견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히 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8. 현실을 직시하자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고, 그 테두리 안에 숨어 지내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됩니다. 잠깐은 편할지 몰라도 길게 보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들은 현실을 외면하는 것은 절대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문제를 직시해야 합니다. 거기서 변화가 시작됩니다.

 

 

9. 목표를 세우자

목적의식은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생각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만드는 핵심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오히려 자존감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반면,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성취하는 날이 늘어날수록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강해집니다.

 

10. 목표는 단기로 세우자

목표 세우기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너무 크고 야심 찬 목표는 실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실패가 거듭되면 원래 어떤 사람이었든 자신감도 손상되기 마련입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성취가 축적되면 자부심도 커질 것입니다. 목표를 잘게 쪼개고,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11. 성실하게 생활하자

일상을 성실하게 보내는 습관만으로도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표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그 과정을 묵묵히 해낸 자신이 대견하기 때문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정건 원장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만들어 가야 하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몸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이때 운동을 하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회복탄력성이란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면 남미의 어느 마을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마을은 범죄의 온상인 지역으로 아무 희망이 없는 지역이었습니다. 그 마을에서 건실한 사회 일군이 나오리라고는 생각하기 힘들 정도의 희망이 없는 마을이었습니다.

 

그 마을을 사회학자가 연구했습니다. 그 마을에서 자란 청년들 중에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가 어떻게 그런 지역에서 자랐으면서도 성공할 수 있었는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서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그건 그 청년들이 자랄 때에 누군가 적어도 한 명은, 그가 아버지이건, 할아버지이건, 옆집 아저씨이건 상관없이, 그들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해 주고 사랑해 준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들을 실망시킬 수 없기 때문에라도 청년들은 나쁜 길로 빠지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런 무조건적인 지지자가 없다면 후천적으로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여야 합니다. 그것이 위에 든 방법 들입니다. 이 외에도 회복탄력성에는 몇 가지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는 습관, 규칙적인 운동, 종교심이 그것입니다. 위에 이야기한 내용과 맥락이 닿아 있습니다.

 

특히 자존감에 너무 큰 상처를 반복적으로 입어 회복이 매우 힘들다면 종교심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종교가 주는 마음의 평안을 통해 자존감이 저절로 살아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정도로 힘들어 보다 빠르게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학자들에 의하면 자존감이 낮아지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자존감은 삶을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위 글을 다시 찬찬히 읽어보시고 하나씩만이라도 실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들도 함께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회복탄력성(15만부 기념 리커버)
15만부 기념 리커버판 『회복탄력성』.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심리학에서는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하는 말로 쓰이는 회복탄력성(Resilience). 김주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는 2011년, 회복탄력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언론, 교육계, 심리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저자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이라는 이 개념은 원래 있었던 단어처럼 많은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 책은 회복탄력성으로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수십 년 간 이어온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해 설득력을 높인다. 이를 바탕으로 회복탄력성의 여섯 가지 요소를 밝혀내고, 회복탄력성을 키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모든 독자가 자신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진단하여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15만부 판매를 돌파해 새로운 표지로 만나는 이번 책은 왜 지금 우리에게 회복탄력성이 필요한지에 대해 저자가 새로 쓴 글을 더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저자
김주환
출판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19.03.29

 

가스 라이팅 유래 대처법

 

가스라이팅 유래 대처법

세기의 여배우 잉그리드 버그만. 카사블랑카 등의 명작을 남겼지만 그녀가 남긴 영화 중에 가스등이란 영화가 있습니다. 남편이 아내를 정신병자로 몰아가는 내용입니다. (줄거리는 아래에서

happy.bokjinews.kr

 

생각하라 그리고 변화하라

 

생각하라 그리고 변화하라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은 없다. 다만 많이 생각하느냐 적게 생각하느냐의 차이다.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은 없다. 다만 좋은 것을 생각하느냐 나쁜 것을 생각하느냐의 차이다.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은

happy.bokjinews.kr

마틴 루터 킹 목사 일화

 

마틴 루터 킹 목사 일화

미국 흑인 운동을 이끌었던 마틴 루터 킹 목사 일화다. 하루는 킹 목사가 수레를 끌고 언덕을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수레가 무거웠기에 혼자서는 힘들 것 같았다. 그래서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happy.bokjinews.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