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두통 증상 대처법 알고 가세요.

반가운 소식, 좋은 정보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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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 관리청의 자료에 의하면 두통은 우리나라 여성의 65~80%가, 남성의 경우에는 57~75%가 겪고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두통이 생기면 혹시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심각한 질병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일상을 괴롭히는 두통 증상에 대해서 그리고 그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을 위해 두통 증상 대처법 알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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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골치 아픈 일이 생겼을 때 골치가 아프다 또는 머리가 아프다는 표현을 씁니다. 그만큼 두통은 흔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문제는 달라집니다.

 

두통이 왜 생기는지 원인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하면 병원에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두통의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증상 대처법

먼저 두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에는 1 차성 두통과 2 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 1 차성 두통 :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 2 차성 두통 : 뇌종양, 뇌출혈, 뇌압 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고 이 두통이 생명을 위협하는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

1. 긴장성 두통 증상

스트레스와 긴장 등으로 인해 생기는 두통입니다. 마치 머리에 꽉 조이는 띠를 두르고 있는 것처럼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이 되어 눌리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강도는 약하고 오후나 저녁에 나타나지만 수분 정도만 지속됩니다. 경우에 다라 통증이 심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잠을 못 잘 정도는 아닙니다.

 

사무직 등 한 자세로 오래 일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데 자세로 인해 두통뿐 아니라 목이나 어깨 결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수면 무호흡증이나 약물, 과도한 음주, 카페인 등으로 인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긴장성 두통 대처법

마사지나 스파 등을 하고 건강한 식사와 휴식을 취해 줍니다. 적절한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

1. 편두통 증상

편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관자놀이 주변이 욱신거리거나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30, 4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경기 이후에 좋아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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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두통 대처법

자극적인 소리나 빛, 냄새 등을 피합니다. 초콜릿,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합니다. 두통 일기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언제 두통이 발생했고 느낌이 어땠는지 등을 일기로 써 둡니다. 이런 일기를 씀으로 해서 두통을 일으키는 외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해서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발성 두통

1. 군발성 두통 증상

군발성 두통은 한쪽 눈과 주변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것으로 1 차성 두통 중에 통증이 가장 심합니다. 머리를 도려내는 듯한 심한 통증을 수반하지만 신체에 특별한 장애를 남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녹내장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안과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두통으로 과도한 음주나 혈관확장제의 복용, 과거 머리를 다친 경우 잘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 군발성 두통 대처법

밤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소마스크를 15분 정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이 가늘어지거나 혈관이 막혀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혈관이 막혀 산소와 영양이 뇌에 제대로 전달이 안되어 손발 저림이나 마비, 구토,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산소 공급이 안 되어 뇌신경 세포가 괴사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2 차성 두통으로 만약 뇌경색 증상이나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 대처법

2 차성 두통이라 생각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아래의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 방문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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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금까지 겪어 보지 못한 가장 심한 두통이 생긴 경우
  • 50세 이후에 시작된 두통 (평소 두통이 없었거나 평송화 다른 두통이 생겼을 때)
  • 목이 뻣뻣하거나 열이 나고 피부에 발진이 날 경우
  • 머리를 다친 이후에 두통이 생겼을 경우
  • 팔, 다리가 저리거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일 경우
  • 심한 운동이나 기침, 갑작스럽게 움직인 이후에 계속되는 두통
  • 5분 이내에 두통이 갑자기 최고조로 심해지는 경우
  •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 환자 또는 암 환자로서 평소와 다른 두통이 느껴지는 경우

 

출처-질병관리청

 

이런 심각한 증상 외의 일상적인 1 차성 두통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해 봅니다.

 

  • 수면과다 또는 수면 부족 : 수면이 적거나 너무 많아도 두통의 원인이 되니 7시간 정도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합니다.
  • 스트레스 경계 : 건강이 우선이니 스트레스가 적은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 : 공복 중에도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특히 아침을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 이 외에도 카페인 과다 섭취 금지, 음주 멀리하기, 적포도주 멀리하기 등도 실천하면 좋습니다.
  • 특히 직장에서 일하는 사무직의 경우 등이 굽은 자세를 지양하고 너무 오랜 시간 의자에 앉지 말아야 합니다. 1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하면 좋습니다.

 

두통 증상 대처법 마치며

특히 여성들의 경우 이유 없이 머리가 아픈 두통을 겪곤 합니다. 생리 전증후군으로 두통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건강을 해칠 정도는 아니지만 일상이 어렵다면 병원을 찾아가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직에서 일하는 분들 또는 한 자세로 오래 일하시는 분들은 억지로라도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두통 증상 대처법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글들도 함께 읽어 보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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